If Capital is Power, Is Power Capital? Review of Bichler and Nitzan's "Capital As Power". ([권력 자본론] 서평: 자본이 권력이면 권력이 자본인가?)

FROM THE REVIEW:

현 시기는 대전환기이다. 굳이 월러스틴(Wallerstein)의 ‘세계체제론’과 같은 예언자적 전망―자본주의의 멸망―을 빌리지 않더라도, 자본주의는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에 이르러 그 내적 모순을 폭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IMF 사태를 겪은 우리에게 ‘글로벌 스탠더드’로 강요되었던 미국식 자본주의가 사실은 분식회계(우리의 대우그룹처럼)를 일반적인 관행으로 행하는 ‘카지노 자본주의’이고, ‘신경제’라는 ‘분식’이론으로 치장한 미국경제가 거품경제임을 2000년 주식시장 붕괴가 폭로하였다.

급기야 위기에 몰린 ‘헤게모니 국가’ 미국은 정보조작과 여론조작으로 이라크를 침략했다. 전형적인 제국주의 침략전쟁이다. 이 과정에서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을 핑계로 대내적인 파쇼적 억압ㆍ감시체제를 부활시켜 가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이라크 민중의 목숨을 건 항전과 전 세계 민중의 반전여론과 반전투쟁으로 제2의 베트남전쟁에 직면하고 있다. 위기의 징후는 정치뿐만 아니라, 사회ㆍ환경 등 곳곳에서 확인된다. 요컨대, 현재의 위기는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의 구조적 위기이면서 동시에 자본주의의 체제적 위기를 잉태하고 있다 ....